잘 아는 바와 같이, 소설이 구성되기 위해서는 인물·사건·배경을 필요로 한다. 이 중 시간과 공간을 포괄하는 배경은 그것이 소설구성에서 상당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작품분석에서는 인물이나 사건에 비해 제대로 주목을 끌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소설 논의에서
Ⅰ. 서론
1930년대는 파시즘의 전세계적인 팽대의 영향으로 일본은 대동아공영권이라는 사상적 조작을 통한 1931년 만주사변, 1937년 중일전쟁 등으로 우리나라에 대한 악랄한 수탈을 거듭하고 우리나라는 일본의 병참기지화 되어 식민지 궁핍화 현상은 더욱 가속화된다.
1930년대의 문학사에서 키워
문학적인 시험과 창조의 양상이 크게 달라질 수 있었던 것도 그 시기의 특징이었다. 그래서 얻은 성과가 여과과정을 거쳐서 조선 전기에 광범위하게 정착될 수 있었다. 조선왕조의 지배질서가 확립되자 격동은 끝나고 안정이 찾아왔다. 안정을 그대로 유지하는 데서 새로운 모색을 제약하는 보수적인
양상을 다섯 가지로 정리한다.
1) 도시가 ‘이주의 지향처’ 라는 장소의 개념과 직결되어 있는 현상
2) 도시의 삶의 조건을 폭로하는 양상
3) 도시나 그 속에서의 삶이 지니고 있는 문학적·심리적 양상과 성격
4) 이익사회인 도시 사람들의 행동 형태와 인간관계의 형태 속에 나타나 있는 특유
Ⅰ. 서론
1950년대는 전쟁과 혼란의 시대였다. 해방은 곧 민족분단으로 이어졌고 이것은 다시 전쟁으로 이어졌다. “‘아! 50년대’라고 말하지 않으면 안 된다. 모든 논리를 등지고 불치의 감탄사로서 말하지 않으면 안 된다.” 박윤우, 『한국현대시와 비판정신』 국학자료원, 1999, 14쪽 - 고은, 『1950